브레이크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다.



Q 브레이크 마찰재란 무엇입니까?


A

주행중인 차량을 감속 또는 정지시키고, 정지된 차량을 정지 상태로 계속 유지시키기 위한 장치를 말하며, 


운전자의 조작력이나 보조동력에 의해 발생된 마찰력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 등으로 


바꾸어 제동(Braking) 작용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브레이크는 자동차 및 산업기계, 농업기계, 철도차량 등에 


브레이크 라이닝(Brake Lining), 디스크 패드(Disc Pad), 클러치 페이싱(Clutch Facing)의 형태로 적용되며 


구성물질에 따라 세라믹(Ceramic), 탄소복합재료등을 주체로 한 무기계 마찰재, 페놀(Phenol)수지등의 


유기화합물을 결합재로 한 유기계 마찰재가 있습니다.




Q 브레이크 패드와 소형 라이닝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A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패드는 차량의 앞 바퀴에 제동을 브레이크 라이닝은 뒤 바퀴에 제동 을 하는 장비로서 


패드는 회전하는 디스크를 제동, 라이닝은 회전하는 드럼을 제동을 합니다.




Q 브레이크 패드 및 라이닝의 교환시기는 어떻게 됩니까?


A

1) 브레이크 패드에 장착되어 있는 센서가 디스크와 접촉하여 소리가 날 경우 교체합니다. 


2) 브레이크 시스템 점검시 마모량을 확인하여 교체합니다.



Q 브레이크 패드 뒷면 철판(Anti Noise Shim)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A

캘리퍼에 고정시켜주는 철판(Anti Noise Shim)으로 유압실린더의 힘을 받아 브레이크가 작동되는데 보조 역할 을 합니다.



Q 브레이크 패드 교체 후 밀리는 현상이 왜 발생하는 것입니까?


A

마찰재와 디스크 면이 일치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마찰면이 적어 밀림현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3~5일 정도 지나 충분히 BURNISH가 된 이후 안정적인 제동이 됩니다.




Q 아침에 들리는 소음의 정체는 어떤 것입니까?


A

Morning Sick(끼익, 찌익) 라고 하며 비오는 날, 안개낀 날, 아침에 내린 이슬 등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으로서 


브레이크 제동시 열에 의해 물기가 증발이 되면 소음이 사라지게 됩니다.



Q 타이어 휠에 묻어나는 검은 가루의 정체는 어떤 것입니까?



A

마찰재가 마모 되어 생기는 분진으로서 


당사 제품은 검은색이 아닌 노란색 계열의 분진이 발생하며 육안으로는 확인이 잘 되지 않습니다. 


모든 마찰재는 가루로 된 혼합물로 만들어지며 당사 제품과 타사 제품 모두 분진이 필연적으로 발생을 하게 됩니다.



Q 제동시 핸들이 떨리는 현상은 왜 발생하는 것입니까?



A

핸들 떨림 현상은 고속주행시 브레이크 작동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물론, 저속주행에서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핸들떨림 현상을 져더(judder)라고 합니다.


발생이유는 대부분 디스크의 열변형에 의해 발생된 떨림이 일정한 진동으로 확대되어


핸들떨림으로 느끼지게 됩니다.


디스크 열변형외에 디스크 편마도, 이상마모, 균열등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일부 디스크외의 다른부품에 의해서도 핸들떨림이 발생하지만 발생확률은 아주 낮습니다.


그러므로,  핸들떨림이 발생될경우에는 전문가의한 디스크 확인 후 교체 및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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